지방 스타트업 살리는 창경센터…경기는 팁스 운영사·대전은 소셜벤처 발굴 [Geeks' Briefing]

입력 2023-07-27 12:48   수정 2023-07-27 12:49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27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소셜임팩트 체인저스 4기 최종 성과 공유회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가 소셜임팩트 체인저스 4기 ‘최종 성과공유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소셜임팩트 체인저스는 기술 역량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기반의 소셜벤처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대전광역시,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가 언더독스와 함께 2020년부터 진행해 온 대전형 기술 기반 소셜벤처 지원 프로그램이다. 올해 14팀을 선정해 아이디어 검증과 사업화 과정 등 4월부터 총 12주 과정으로 교육과 전문 1:1 멘토링을 병행해 진행했다. 중간 평가를 통해 선정된 우수 팀에는 사업화 자금을 지원했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딥테크 팁스 1호 기업 나왔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총괄하는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기업 7개사, 딥테크 팁스(TIPS)에 1개사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경기혁신센터는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투자하는 공공 액셀러레이터 및 팁스 운영사로다. 작년 6월 팁스 운영사로 등록된 이후 성과다. 선정 스타트업 중 절반 이상의 기업이 경기도 소재 기업이다. 팁스(TIPS) 프로그램에 선정된 경기혁신센터 투자기업은 제이인스, 에이블제이, 한국주택정보, 한국딥러닝, 루트라, 더윤헬스텍, 바이온에버 등이다. 올해 신규 딥테크 팁스(TIPS) 프로그램에 메디키나바이오가 경기혁신센터 딥테크 팁스(TIPS) 1호로 선정됐다.

삼쩜삼, ‘고객보호 및 안심 서비스 정책’ 본격 시행
세금 신고·환급 도움 서비스 삼쩜삼을 운영하는 자비스앤빌런즈가 고객이 안심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삼쩜삼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고객보호 및 안심 서비스 정책’을 본격 시행한다. 이번 정책은 고객에게 불안감을 불러일으키거나 불편함을 주는 요소들을 없애는 것이 핵심이다. 수임동의 절차 개선, 개인정보 및 정보 보호 강화, 서비스 오신고율 0%에 중점을 두었다. 가장 먼저 수임동의 절차를 없앴다. 자비스앤빌런즈는 삼쩜삼 서비스에서 수임동의 절차에 대한 고객의 불편함이 있음을 인지하고 5월 정기 신고부터 수임동의 절차를 개선해 프로세스에서 제외했다.


세탁특공대, 헌 옷 수거 100톤 돌파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세탁특공대’를 운영하는 워시스왓이 지난 3개월간 자사의 헌 옷 수거 서비스를 통해 수거한 헌 옷이 100톤을 돌파했다. 수거한 헌 옷 중 88톤을 재가공해 기부하고 판매했다. 이는 약 130톤의 탄소배출을 절감한 효과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일반 휘발유 승용차가 10만km를 달리는 동안 배출하는 탄소를 상쇄하는 것과 같다. 세탁특공대 헌 옷 수거 서비스는 세탁 서비스와 신청 가능하다. 헌 옷 1kg당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세탁특공대 포인트를 지급한다. 해당 포인트는 세탁특공대 앱에서 사용할 수 있다.

기보, 국내 최초로 데이터의 경제적 가치 평가하는 ‘데이터 가치플러스 보증’ 출시
기술보증기금이 데이터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고 해당 금액에 대해 보증을 지원하는 ‘데이터 가치플러스 보증’ 상품을 출시했다. 데이터 가치플러스 보증은 지난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결정된 평가대상·평가범위·평가수수료 등의 내용과 기보의 고난도 기술가치평가 노하우를 적용하여 새롭게 출시되는 상품이다. 데이터 사업화 기업 지원을 통해 데이터의 생산·거래·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원대상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제품·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데이터 자체를 가공?판매하는 기업이다. 기보는 데이터 가치 평가가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분야인 만큼 신뢰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본점에 데이터 사업팀을 신설했다. 고난도 전문평가를 수행하는 중앙기술평가원을 중심으로 전국 8개 기술혁신센터가 협업 방식으로 가치평가도 진행할 예정이다.

팀스파르타, IT인재 채용 플랫폼 인텔리픽, 신입 채용 수수료 무료
에듀테크 스타트업 팀스파르타가 정보기술(IT) 인재 채용 플랫폼 인텔리픽의 신입 채용 수수료를 전면 무료로 전환한다. 그동안 팀스파르타는 채용에 성공한 기업을 대상으로 합격자 계약 연봉의 7%를 신입 채용 수수료로 받았다. 이번 수수료 무료화는 그동안 IT 인재들의 취업 지원을 이어온 팀스파르타가 채용 시장에 또 한번 활력을 불어넣고, 구인 기업과 구직자 모두 윈-윈 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 뜻을 두고 결정하게 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웨이브, 중식당에 주방 자동화 시스템 공급
로봇키친 스타트업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가 글로벌 고급 중식 브랜드의 2개 지점에 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한다. 웨이브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지원하는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로봇 개발·보급사업' 공급기관으로 선정돼 이번 로봇 공급을 진행하게 됐다. 해당 사업은 '다양한 형태의 음식 조리 특화 로봇 자동화 시스템 개발' 과제의 실증을 목표로 한다. 웨이브는 내년 하반기까지 수요기관인 글로벌 고급 중식 브랜드 신규 매장 2곳에 끓임, 볶음, 튀김, 찜 등이 가능한 조리로봇을 공급한다. 중식 레시피에 특화된 형태로 조리로봇을 개발해 매장 별로 3대씩 총 6대를 설치한다.

온라인 등기 서비스 등기맨, 등기 신청 건수 21% 증가
온라인 법인등기 서비스인 등기맨이 올 2분기 이용자 전환율이 올해 1분기 대비 230% 증가했다고 밝혔다. 올 상반기 법인등기 신청 건수도 작년 상반기보다 21%가 증가했다. 등기맨은 스타트업 전문 로펌 최앤리 법률사무소의 자회사 서비스다. 기존 오프라인 법무사를 통해서만 가능했던 법인등기 업무를 온라인으로 전국 어디서든 쉽고 빠르게 해결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보통 고객이 직접 자료를 준비하고 모든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해결해 고객의 투입 시간을 60% 가까이 줄인 것(10분 이내 신청 완료)이 강점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비브스튜디오스, 사우디 ‘네옴시티’ 공략
AI 기반 버추얼 프로덕션 콘텐츠 아트테크기업 비브스튜디오스가 ‘디스커버 네옴 프라이빗 미팅’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진행된 ‘디스커버 네옴 프라이빗 미팅’은 26일부터 8월 3일까지 열리는 ‘네옴 전시회’에 앞서 네옴 프로젝트 참여와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국내 대표 기업들의 혁신 기술을 소개하고자 별도로 마련됐다. 비브스튜디오스는 행사 기간 중 별도 부스를 마련, 버추얼 프로덕션 통합운영 솔루션 VIT와 AI 버추얼 휴먼 제작 솔루션 VIPLE 등 최고 수준의 첨단 미디어 제작 기술들을 선보였다.

리멤버, ‘비즈니스 선물하기’ 서비스 출시
종합 비즈니스 플랫폼 리멤버 운영사 드라마앤컴퍼니가 ‘비즈니스 선물하기’ 서비스를 출시한다. 리멤버의 선물하기 서비스는 비즈니스로 만난 사람들에게 리멤버 앱을 통해 간편하게 선물을 보낼 수 있는 서비스다. 리멤버 명함첩에 등록된 사람들의 승진?이직?개업?생일 등의 소식을 리멤버 앱의 인맥 소식 알림을 통해 바로 확인하고 선물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상대가 리멤버 회원이 아니어도 선물을 보낼 수 있으며, 회사 차원에서 비즈니스용으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법인카드 간편결제도 지원한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